요즘 파이썬을 이리저리 만지고 있습니다. 이게 쓰면 쓸수록 매력적이네요. 생각한 것을 그대로 옮겨놓는 듯한 직관적인 사용이 최고입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다 C++ 쓰면 답답함이 느낄 정도네요.


그런데 파이썬을 이용해 유용한 도구를 만들고 나서 사용할때 마다 일일히 파이썬 입력 모드 ( python interactive mode )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굉장히 불편합니다. ( 배치 파일을 이용해도 되긴 하겠지만 ) 그래서 찾아보니 작성한 파이썬 스크립트를 exe 실행 파일로 만들어주는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더군요. 바로 py2exe 입니다.


py2exe 바로 가기


사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파이썬 버전에 맞는 py2exe 라이브러리를 설치 하고, 간단한 코드 몇 줄을 추가하면 바로 실행 파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먼저 setup.py 파일을 만듭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하고, hello.py 부분에 자신의 파이썬 스크립트 파일명을 적어줍니다.

from distutils.core import setup
import py2exe

setup(console=['hello.py'])


그 다음 명령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줍니다.

> python setup.py py2exe


그러면 어지럽게 많은 문자열이 지나가고, dist 폴더에 여러 잡다한 파일과 함께 실행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exe 실행 파일 하나만 가지고서는 실행이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dist 폴더에 같이 생성된 여러 잡다한 파일들이 필요하죠. py2exe 페이지를 보니 같이 생성된 파일들이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보기 좋게 하나의 파일로 나오면 좋겠는데 말이죠. 그래서 좀더 알아보니 약간의 옵션을 주는 것으로 실행 파일 하나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setup.py를 아래와 같이 조금 수정 해주면 됩니다.

from distutils.core import setup
import py2exe, sys, os

sys.argv.append('py2exe')

setup(
    options = {'py2exe': {'bundle_files': 1}},
    windows = [{'script': "hello.py"}],
    zipfile = None,
)

그리고 다시 명령창에 python setup.py py2exe 를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아까와 다르게 dist 폴더에 실행파일만 덩그러니~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