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작업 ( 게임엔진이라 쓰고 연습장이라 읽는 ) 을 하면서 게임브리오, 오우거, 일리히트 엔진을 많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그 중 오우거가 1.7 버전대로 넘어오면서 설치법이 많이 달라졌는데요. 이왕 설치해본거 설치법을 포스팅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오우거 홈페이지로 가셔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오우거 소스를 다운 받습니다.
[ Ogre 소스 다운로드 페이지 ]


그 다음 자신의 작업 환경에 맞는 Precompiled Dependencies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이제 다운로드 받은 Precompiled Dependencies 을 빌드해줍니다.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 후, src 폴더안에 보시면, Visual Studio 버전별로 솔루션 파일이 존재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Visual Studio 버전에 맞는 솔루션 파일을 이용하여, 빌드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빌드된  Precompiled Dependencies 파일들은 이 후 CMake 에서 필요로 하므로, 오우거 소스폴더안에 같이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으로 파일을 찾기는 하지만, 좋은게 좋은거니.. )


오우거 3D는 부스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Precompiled Dependencies 에는 부스트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있지 않으므로 직접 설치 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올린 Boost Pro를 이용하시면 손쉽게 부스트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2010/04/22 - 부스트 라이브러리 한방 설치 부스트 프로 ( Boost C++ Libraries - BoostPro )

오우거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CMake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이나 기타 필요 파일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밑의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CMake의 압축을 푼후 Bin 폴더 안에 있는 cmake-gui.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의 창이 뜹니다. 우선 Browse Source 버튼을 눌러 오우거 소스의 디렉토리를 입력해줍니다. 그 다음 CMake에 의해 생성 될 오우거 디렉토리를 Browse Build 버튼을 통해 지정해줍니다(이 디렉토리에 생성되는 오우거 소스파일이 우리가 사용할 파일입니다).

그 다음 Configure 버튼을 눌러 컴파일 환경을 지정해줍니다. 콤보 박스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Visual Studio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항목 선택 후, Finish 버튼을 누르면, 무언가 좌르르륵~ 실행 되는데, 이후 밑의 화면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별다른 오류 없이 환경 설정이 끝나면 Generate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이제 우리가 사용하게 될 오우거의 솔루션 파일과 함께 소스 파일이 Browse Build에 설정한 디렉토리에 생성 됩니다. 이것으로 오우3D 소스 설치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