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쓰는 소프트웨어 2개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얼마전 이직한곳에서 제가 작업하는 화면을 보시더니 팀원 분들이 이건 뭐냐? 저건 뭐냐? 하면서 신기해하시더군요.
내가 쓰는 소프트웨어들이 신기한건가?? ..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1. WebMa2
IE 기반 멀티탭 웹 브라우저인 웹마2입니다.
원래는 프로그래머이신 강대정님께서 혼자 쓰려고 만드셨다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공개하시면서 지금까지 꾸준히 버전업해온 브라우저입니다.
저는 IE 6때부터 웹마를 써왔는데, 당시 IE 6은 멀티탭을 지원하지 않아서 인터넷 서핑을 조금만 하면 IE창 들이 화면을 메울 정도로 난리가 났었죠. 그래서 웹마를 써보게 됐고, 단순 탭 기능 뿐 아니라 그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에 반해 지금까지도 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 탭 분리 기능부터해서 마우스 제스쳐 기능 (알툴바가 나오기 전부터 지원을 했죠)과 로그인 정보를 보관해서 간편 로그인이 되고, URL 주소 별명, 강력한 캡쳐, 미디어/이미지/URL 추출, 보안/차단 기능 등등... 에 더해!!! 플러그인으로 더욱 다양한 기능들 까지!!!
정말이지 이것에 맛들이면 일반 웹브라우저는 그저 불편하기만한 소프트웨어로 만들어버리는 강력한 마약입니다.
제가 쓰는 플러그인으로는 선택영역/페이지 내의 외국어를 구글 번역기로 번역해주는 플러그인과 마가린(소셜북마크) 북마킹을 바로 해주는 플러그인을 주로 쓰는데 정말 편하고 좋더군요.
아직도 일반 IE를 쓰시는 분들은 한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너무 많은 기능으로 불편할수도 있는데...
기능을 하나하나 알아갈때마다 그 강력함에 반하시게 될겁니다.
[ 웹마 홈페이지 ]
2. Total Commander
토탈 커맨더입니다. 오랫동안 컴퓨터를 해오신 분들은 비슷한 프로그램을 아실겁니다. DOS 시절 DOS를 편하게 탐색하게 해주는 M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죠. 후에 컴퓨터 OS가 도스에서 윈도우 시스템으로 넘어오면서 토탈 커맨더를 알게 되었는데, 탐색기보다 편한 그 기능에 반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써오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토탈커맨더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아니 기능이라고 해야 하나 편의성이라고 해야 하나... 그 편리함이 정말 강력합니다. 일단 키보드에 최적화되어 있다보니 마우스보다 키보드로 작동하는게 더 편합니다. 양쪽으로 폴더를 펼쳐둘수가 있고, 또 탭기능을 지원하여 자주 쓰는 폴더들을 다 열어둔 상태로 둘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탐색기에서 처럼 일일히 마우스로 폴더를 선택하거나 여러개의 폴더창을 열어둘 필요가 없는 것이죠.
또한 토탈 커맨더의 대표기능 중 하나인 폴더 즐겨찾기도 지원하여 자주 쓰는 폴더등을 홈페이지 즐겨찾기 하듯이 북마크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툴바쪽에 아이콘 편집이 가능한데 이곳에 바탕 화면 단축 아이콘 등록하듯이 등록할수 있어 바탕화면 단축 아이콘을 대체 할수가 있죠. 그러면 바탕화면은 깔끔하게 비어두고, 토탈 커맨더 하나만 켜두면 깔끔한 데스크탑으로 꾸밀수 있습니다.
그외 기능으로 파일 비교라든가 폴더 일치시키기, 일괄 파일 이름 변경, FTP 접속, 다양한 압축 파일 지원, 강력한 파일 복사 기능 등등 윈도우의 탐색기를 그저 초라한 파일 브라우저로 전락 시켜버리는 강련한 파일 브라우저입니다. 평소 탐색기가 불편하고, 좀더 편리한 파일 브라우저를 원하시는 분들은 한번 쯤 꼭!! 써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설정등이 조금 복잡해 보일수가 있고(실제로 조금 복잡하기도..)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는 쉽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토탈 커맨더 포럼이나 카페등이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조금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접하시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실수 있으실겁니다. 그때가되면 "탐색기 이쉑히!!" 하시면서 탐색기 보다 토탈 커맨더를 사랑하시게 될겁니다.
[ Total Commander Korean For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