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7부터 추가 빠른 실행 아이콘 기능 다들 많이 쓰실겁니다(이전 윈도우즈 부터 있었지만 7부터 윈도우 탭과 통합되며 주기능이 되었죠). 그런데 간혹 프로그램을 삭제 후 재설치나 경로가 바뀌면서 해당 아이콘의 링크가 깨진 상태가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프로그램을 재설치해도 깨진 아이콘 상태로 나타나게 되죠. 빠른 실행 바에서 제거 했다가 다시 고정을 해도 마찬 가지 입니다.
이는 해당 아이콘이 캐싱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콘을 다시 원상태로 복구 시키기 위해서는 캐싱된 상태를 리프레쉬 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콘 캐싱 파일을 삭제 해주어야합니다. 아이콘 캐싱 파일 위치는 윈도우즈 계정명\AppData\Local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AppData 폴더는 숨겨져 있기 때문에 윈도우즈 탐색기에서는 표시가 안됩니다.
윈도우키 + R 버튼을 눌러 실행창을 연다음 cmd를 입력하여 콘솔창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AppData\Local 폴더로 이동 합니다.
실행 위치에 따라
또는,
입력
그 다음 콘솔창에 DEL IconCache.db /a 를 입력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콘 캐시 파일이 삭제 됩니다. 아직 끝이 아닙니다.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열어줍니다. 프로세스 탭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 중에 explorer.exe 파일을 찾아 프로세스를 종료 해줍니다.
윈도우즈 8 이상이라면 explorer가 아닌 Windows 탐색기라고 나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로 손쉽게 [다시 시작] 시켜주면 됩니다.
그러면 윈도우즈 하단 줄이 모두 없어지며 화면이 썰렁해집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작업 관리자에서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선택하셔서, explorer.exe를 입력하여 재실행 시켜줍니다. 그러면 링크가 깨져 하얗게 나오던 실행 아이콘이 원래 아이콘 모양으로 복구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