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를 만들다 보면 특정 폰트를 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웹을 통해 어떻게 사용자에게 그 폰트를 보여 줄 수 있을까요? 해당 사용자가 그 폰트를 시스템에 설치를 안하고 있을수도 있는데? 그럴때 필요한 것이 웹폰트 입니다.


이름 그대로 사용자 시스템에 설치되어있는 폰트를 사용하지 않고, 웹상의 폰트를 이용해 문자열을 출력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용자 시스템에 해당 폰트가 설치 되어 있지 않더라도 원하는 폰트로 문자열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웹폰트를 사용하려면 웹폰트 포맷으로 변환된 폰트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ttf 포맷의 폰트 파일을 사용하고, 웹폰트는 eot와 woff 등의 포맷을 사용합니다. 전혀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로컬 폰트 파일을 웹폰트로 변환 하여야 하는데, 이는 구글링등을 하면 웹상에서 변환 해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도 됩니다.


웹폰트 변환 사이트


하지만, 좀더 간편하게 가볼까요? 구글에서 최근 웹폰트 제공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이 곳 ( http://www.google.com/fonts/earlyaccess ) 에 가면 각종 폰트의 웹폰트를 제공 해주고 있습니다. css 파일에 import 한줄만 적어주면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웹폰트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나눔고딕도 제공 해주고 있네요.



구글 폰트 말고도 나눔 글꼴 웹폰트만를 제공 해주는 국내 사이트도 있습니다. ( http://www.fontface.kr/ )




주의 : 저작권이 있는 폰트를 무단 변환하여 사용시 고소 크리를 당할 수 있으니 저작권 정보를 꼭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