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놀개영 http://www.gamedevforever.com 에서 같이 연재 되고 있는 글입니다.
최근 꿈속에서 계시를 받아 "iOS로 간단한 2D 게임 한번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 유니티를 만지작 거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cocos2d 2.0이 새로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2D 게임엔 cocos2d가 최고라며?" 하길래 cocos2d를 설치 해보았습니다.
원래 cocos2d의 경우 iOS용으로 제작된 만큼 object-c로 작성되어 맥에서 개발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고맙게도 cocos2d-x라고 해서 안드로이드와 윈도우에서 개발이 가능하도록 포팅(?) 된 버전이 존재하더군요.
저 같은 경우도 맥이나 맥북이 없어서 개발을 윈도우에서 해야 했기에 cocos2d-x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줏어 들은 이야기로는 윈도우에서 개발한 cocos2d-x 프로젝트도 맥에서 몇 가지 설정만 바꿔주면 빌드가 잘 된다고 합니다. )
먼저 cocos2d-x 사이트에 들어가 최신 안정화 버전을 받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 풀면 아래와 같이 나올겁니다.
Visual Studio 2008/2010 솔루션 파일이 있어서 이를 이용해 곧 바로 Visual Studio에서 빌드가 가능합니다. build-win32.bat 파일을 이용해 Visual Studio 없이도 빌드가 가능하죠. 일단, 빌드를 해줍니다. 빌드를 하면 Debug.win32/Release.win32 폴더에 파일들이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야겠죠. cocos2d 위키를 보면 기존 cocos2d-x 솔루션에 프로젝트를 추가 하는 형식으로 알려 주는데, 이 방식대로 하면 cocos2d-x 소스를 보면서 작업을 할수 있어 좋은 점도 있겠지만, 자신의 프로젝트 버전 관리를 할거라면 cocos2d-x의 소스들 때문에 애로사항이 꽃 필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딱! 필요한 헤더들과 라이브러리 파일들만 빼서 자신 만의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식으로 하는 편이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cos2d-x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cocos2d-x 폴더에 있는데 install-templates-msvc.bat 파일을 실행 해줍니다. 그러면 visual studio 2010의 새 프로젝트 템플릿에 cocos2d-x 프로젝트 템플릿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 템플릿으로 새 프로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생성된 프로젝트를 빌드 하려고 시도 하면, cocos2d 헤더 파일을 못 찾는다는 에러가 뿜어져 나올겁니다. 당연히 없으니까요...
새로 생성한 프로젝트의 폴더에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이 폴더에 cocos2d 관련 헤더와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넣기로 하죠. include 폴더와 lib 폴더를 만들어 각각 파일들을 넣기로 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밑의 스샷 처럼 구성을 했습니다.
Include 폴더에는 각 라이브러리 별로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외하고, 헤더 파일 .h 들을 집어넣습니다. 그리고 Lib 폴더에는 아까 빌드한 cocos2d의 라이브러리 .lib 파일들을 넣어둡니다. 이제 새 프로젝트의 경로 설정을 해줍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