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파이썬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읽었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책에서 워낙 파이썬을 강조(?) 하는 바람에 흥미가 생겼죠. 그래서 일단 대략적인 파이썬 파악을 위한 책으로 Head First Python을 구입해서 보고 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간단한 예제등을 직접 실습해보면서 익히는데 아무래도 Python에서 기본 제공해주는 IDLE 이라 부르는 쉘(Shell) 만으로는 한계가 있더군요. 불편해요. 그렇다고 노트패드 같은 텍스트 편집기로 코딩하기에도 뭔가 부족하고...


IDLE 화면. 간단한 코딩은 되지만 큰 작업은 힘들다.


그래서 좀 알아보니 많은 분들이 VIM을 추천해주시더군요. 그래서 설치해봤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클립스나 비쥬얼 스튜디오 같은 IDE를 기대했었는데 실제 VIM을 설치해보고 사용해보려니 대체 뭐가 뭔지 모르겠더군요.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게지만 저에게는 너무 낯설어 감히 손대기 힘들정도로 느껴졌습니다.


익숙치 않은 유저에겐 불편한 VIM


그렇게 좌절하고 있던 중 비쥬얼 스튜디오 2010의 플러그인 갤러리가 생각나더군요. 혹시 비쥬얼 스튜디오용 파이썬 플러그인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검색을 해봤죠.



확장 관리자를 통해 온라인에서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


아니나 다를까 있었습니다. Python Tools for Visual Studio 가 떡 하니 나오더군요. 바로 설치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Python 프로젝트 템플릿이 생기는데 이를 통해 파이썬을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파이썬 코딩 및 디버깅 까지가능해집니다.


Python 프로젝트 템플릿이 생성 되었다


Python 디버깅도 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