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다보면 간혹 삭제 할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를 볼때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 대부분은 특정 프로세서가 해당 파일, 폴더를 사용 중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죠.


문제는 파일, 폴더를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 어느 놈인지를 알수 없을 때입니다. 분명 겉보기에는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다 꺼져 있는데 어떤 프로세서가 이 파일, 폴더를 사용 중이란 말이죠. 그러면 작업관리자를 열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서를 쭈욱~ 훓어보게 됩니다. 수 많은 프로세서 리스트가 나오지만 선뜻 이놈이 범인이구나!! 할 수가 없습니다.

해당 파일, 폴더를 사용 중인 놈을 좀더 편하게 알아볼수 있는 방법은 없으까? 하고 찾아보니 언락커 Unlocker가 나오더군요. 이 유틸리티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면 선택한 파일, 폴더를 점유중인 프로세서 리스트를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그러면 점유를 해제 ( 언락, Unlock ) 할수도 있고, 해당 프로세서를 죽일 수도 있습니다. 아주 편리하죠.
 

 
 개인적으로 탐색기 메뉴에 뭔가가 추가 되는 것을 싫어했는데 다행히도 포터블 버전도 있고 해서, 포터블 버전으로 올려둡니다. 풀버전은 언락커 홈페이지에 가시면 됩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니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