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탄생
기존 정식 시리즈에 비해 상당히 캐쥬얼 해진 문명
그런데 문명 5가 발매되면서 기이한 현상이 생겼습니다. 여기저기서 문명하셨습니다. 이것은 타임머신이다. 간디는 비폭력 주의자 등등 여기저기서 문명 5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이전 포스팅에서 썼듯이 문명 5가 기존 시리즈에 비해 상당히 캐쥬얼 해지면서 라이트 유저들도 쉽게 접할수 있을 것 같아지기는 했지만, 이렇게 까지 흥하게 될줄은 전혀 예상 못 했습니다.
간디 패러디의 시작. 이후로 다양한 간디 패러디 물들이 나왔습니다.
입소문이라는게 상당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4가 발매되었던 때와 다르게 트위터 같은 실시간으로 소식이 전파되는 세상이다 보니 문명 5 를 즐겨본 유저들의(시작은 기존 시리즈의 매니아들 이었겠죠) 감상 및 타임머신 현상들을 보고 호기심에 문명을 접하게 되고 이것이 바이러스 감염 되는 것 마냥 퍼져나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런 사례를 목격!! ). 덕분에 여기저기서 문명 관련 글들이 올라오고 문명에 나오는 국가 원수 중 하나인 간디가 재조명 받으며 각종 패러디의 대상물이 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간디 패러디 중 하나
과연 이 현상이 어디까지 갈지 기대되기도 하고 문명 5만 반짝 할지, 아니만 올 연말에 발매될 문명과 함께 3대 악마의 게임이라 불리우는 FM 2011에도 이어갈지 기대됩니다. ( FM은 문명보다 더 매니악하고 축구 게임이라 힘들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