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새로 이직한 회사에서 운영툴 작업을 맡게 되는 바람에 (서버라곤 해보지도 못한 내가!!!) DB를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운영툴은 C#을 기반으로 만들고 있고, DB는 ODBC로 되어있습니다. 고로 작업하면서 알게된 몇가지 사항을 포스팅 해보까 합니다.

(아.. 서버 싫다..)

작업 환경은 VS2008의 .Net 3.5의 C# 입니다.

일단 DB를 연결해야 합니다.
[ 제어판 ] -> [ 관리 도구 ]에서 [ 데이터 원본(ODBC ]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 추가 ] 를 눌러줍니다.


서버에 접속을 해야 하니까 [ SQL Native Client ]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연결할 서버를 선택해줍니다. 이름에는 적당한 서버 이름을 써주고, 설명에도 적당한 설명을 써줍니다.
그리고 [ 서버(S): ]항목에 서버 주소나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는 서버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서버를 선택하게 되면 인증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Windows 통합 인증(로그인 없이 접근) 또는 로그인을 통한 접근을 선택하게 됩니다. 서버 인증방식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로서 서버 추가 절차를 모두 마치게 됩니다. 완료가 되면 위의 첫번째 화면에서 추가된 서버를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게 서버를 추가 하였으니, 추가 된 서버를 프로젝트에 연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S에서 [ 데이타 ] 메뉴에서 [ 새 데이터 소스 추가 ]를 선택합니다. 그럼 밑의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 데이터베이스 ]를 선택해주고, 다음 화면에서 [ 새 연결 ]을 선택하면 밑의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 변경 ]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데이터베이스 연결 방식을 고를 수가 있씁니다. 위에 추가한 서버에 연결을 위해서는 [ Microsoft SQL Server ]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로컬 DB(오프라인)를 생성하거나 추가하고 싶으면 밑의 [ Microsoft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파일 ]을 선택하면 로컬 상태에서 DB 작업을 할수가 있습니다.


연결 추가 화면입니다. 밑의 [ 서버 이름(E): ] 에서 드랍버튼(▼)을 누르면 위에서 추가한 서버 이름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 밑의 [ 서버 로그온 ] 방식을 선택해준 다음 [ 연결 테스트 ]를 클릭합니다. 정확히 서버 설정을 해주었다면 연결 성공 메시지가 뜹니다.

서버 추가가 끝나면 VS의 [ 보기 ] -> [ 다른 창 ] -> [ 서버 탐색기 ] (단축키 : CTRL + ALT + S) 에서 추가 된 서버를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테이블 작업과 쿼리등을 바로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