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피스365를 구독하고 있어서, 최신 오피스 번들과 함께 원드라이브 1TB 용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TB나 되는 용량 덕분에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 중이죠. 


원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앱을 보면 드랍박스와 같이 내 하드디스크에 동기화 되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폴더만 동기화 할수 있게도 가능하지만, 만약 1TB의 용량을 그대로 동기화하면 내 하드디스크의 용량 1TB를 그대로 잡아먹게 됩니다. 물론 웹에서도 업로드/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파일 하나 업로드/다운로그 하고자 로그인하고, 업로드/다운로드 대기 하고 이게 매번 반복 되면 은근 귀찮습니다. 


그래서 좀더 단순하면서 쉽게 접근 가능한 방법 없을까 구글링을 좀 해봤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방법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이용하면, 탐색기에서 로컬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접근 하듯이 손쉽게 접근 가능하고, 로컬에서 파일 복사/이동 하듯이 원드라이브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연결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웹에서 내 원드라이브에 접속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주소에서 cid를 알아 낼수 있습니다.


그 다음 탐색기를 열어 탐색기-홈-빠른 연결-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연결할 네트워크 폴더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 원하는 드라이브(ex. Z:)를 선택하고, https://d.docs.live.net/ 주소뒤에 자신의 cid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 후, 원드라이브 자격증명 절차를 마치고 나면, 탐색기에 원드라이브가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뜨게 됩니다. 탐색기에서 바로 내 원드라이브 폴더에 접근 하고 원하는 파일을 복사해오거나 복사해 넣을 수 있습니다. 내 하드 디스크 용량을 소비하지 않으면서도 로컬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듯이 원드라이브를 사용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