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 SDK를 이용해 3ds Max 플러그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나름 준비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손쉽게 해주기 위해 3ds Max SDK에서 프로젝트 위자드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이것을 VS에 적용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맥스 SDK를 설치해야겠죠? 저는 3ds Max9를 설치했기때문에 9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버전이 비슷한 방식이니 디렉토리 차이정도외에는 다른점이 없을 겁니다.

일단 맥스 SDK 설치 경로 안에 \howto\3dsmaxPluginWizard\ 폴더안에 보시면 VS 위자드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중 3dsmaxPluginWizard.vsz 파일을 노트 패드 등으로 엽니다.

파일을 열면...

Param="ABSOLUTE_PATH = [Absolute Path Location of 3dsmaxPluginWizard Root Directory]"

위의 항목이 있는데, []로 둘러쳐진 곳을 지우고, 3dsmaxPluginWizard 위치의 절대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밑처럼 적어주었습니다.

Param="ABSOLUTE_PATH =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9 SDK\maxsdk\howto\3dsmaxPluginWizard"

이제 3dsmaxPluginWizard 폴더 안에 있는 수정한 3dsmaxPluginWizard.vsz를 포함한 세 파일을...

3dsmaxPluginWizard.ico
3dsmaxPluginWizard.vsdir
3dsmaxPluginWizard.vsz

... VS 폴더 안의 VC\vcprojects 폴더에 복사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VS를 실행해서 [ 새 프로젝트 ] 창을 띄어 보시면, 밑의 사진과 같이 3ds max Plugin Wizard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제 익스포터를 만들기 위해 3ds max Plugin Wizard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플러그인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익스포터를 제작할 것이므로, 항목에서 File Export를 선택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플러그인에 대한 설정을 하는 화면입니다.


맨 위의 Plugin 네임에는 말그대로 Plugin 이름을 설정하게 됩니다. 적당히 잘~ 이름을 붙여줍니다.
두번째 선택항목은 베이스 클래스 선택인데, File Export에서는 고정이므로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세번째와 네번째 항목은 이 플러그인의 카테고리와 설명을 적어주는 곳입니다. 안적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모두 설정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마지막 설정입니다.
이곳에서는 맥스 SDK 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 첫번째 항목은 3ds Max SDK가 설치된 디렉토리를 설정해줍니다. 두번째 항목은 빌드된 플러그인 파일이 출력될 디렉토리입니다. 3ds Max의 플러그인 폴더로 설정하시면 제작된 플러그인을 바로바로 적용할수 있겠죠? 마지막 세번째 항목은 3ds Max가 설치된 디렉토리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Finish를 클릭하시면, 이제 3ds Max 플러그인을 제작하기 위한 기본 프레임웍이 생성 됩니다. 이제 여기에 살을 붙여 나가면 되는 것이죠.

+ Recent posts